본문 바로가기
메이필드호텔스쿨 초콜릿클래스

디핑초콜릿 만들기, 초콜릿 디핑하는 법, 아몬드프랄린 가나슈로 디핑하기, 아몬드프랄린가나슈 만드는 법

by 눈사람 호텔리뷰 2020. 10. 15.

안녕하세요. 눈사람호텔리뷰입니다.
오늘은 초콜릿을 디핑하는 법을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초콜릿 디핑하는 기술이 초콜릿 만드는 핵심 기술이라고 하네요. 그만큼 초콜릿을 장식하는데 디핑초콜릿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이랍니다.

제가 포스팅 하는 방법은 아몬드프랄린 가나슈로 디핑하는 과정입니다.

<준비물>
다크초콜릿 200g
아몬드프랄린 85g
카카오버터 40g
생크림 30g
버터 15g

준비물에서 ... 아몬드프랄린?!! 먼저 만들고 시작해볼게요!!!

아몬드프랄린이란? 설탕을 녹여만든 카라멜에 아몬드를 코팅한것입니다. 캐러멜 코팅이 된 아몬드를 분쇄하여 입자가 보이지 않는 페이스트 상태로 만든 것을 프랄린이라고 한대요.


냄비에 설탕과 물을 넣고 끓이다 보면
노랗게~ 되는 순간에 통아몬드를 넣습니다.
그리고 버터도 함께 넣고 저어 줍니다.
냄비에서 하얀 연기가 올라오면서 딱딱 아몬드 익는 소리를 들을 수 있는데요. 타지 않게 주의 하시고 아몬드를 식히면서 카라멜라이즈 시킵니다.


카라멜라이즈한 아몬드를 분쇄기에 계속 갈아주면 되는데요. 아무것도 첨가하지 않고 갈아만 주었는데 페이스트 상태로 됩니다. 아몬드 프랄린 완성!!

준비물 아몬드 프랄린이 완성되었으니 본격적으로 디핑 초콜릿을 준비합니다.

다크초콜릿과 카카오버터를 중탕으로 녹입니다.
뭉침없이 잘 녹았으면 아몬드프랄린을 넣어줍니다.


생크림을 데워서 조금씩 첨가해서 저어주고
마지막으로 버터를 넣어서 잘 섞어 줍니다.



시트지 위에 각봉 틀 안으로 초콜릿을 부어 줍니다.
모서리 사이사이까지 잘 채워 준 다음 냉장고에 넣어서 식혀줍니다.


냉장고에서 꺼낸 초콜릿을 각봉과 분리해 준 다음
가로세로 2.5cm 로 재단해 칼로 잘라 줍니다.
이때 칼을 따뜻하게 해 준 다음 자르면 더 부드럽게 잘 들어갑니다.

아몬드프랄린가나슈 완성!!^^


완성된 아몬드프랄린가나슈를 디핑해 줄건데요.

여기서 디핑이란? 템퍼링한 초콜릿에 가나슈를 담궈서 코팅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초콜릿 템퍼링 하는 법 링크 참고하세요.

8snowman8.tistory.com/17


디핑할때는 사용할 초콜릿의 적정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아주 중요해요. 초콜릿이 디핑포크에서 잘 안떨어지거든요.. 32도로 초콜릿 온도 유지시켜서 사용해 줍니다. 또 디핑포크를 잡을때 너무 길게 잡지 않도록 해주세요. 가나슈를 초콜릿이 살짝 담근 후 디핑포크를 이용해서 가나슈를 건져냅니다. 살짝 털어내면서 아래부분을 주걱으로 긁어서 시크지 위에 올리면 더 수월해요. 이게 머리로는 아는데 디핑포크에서 초콜릿이 잘 안 떨어져서 힘들었어요. 연습 많이 해야될거 같아요

 

초콜릿 템퍼링 하는 법, 초콜릿 템퍼링 온도, 수냉법, 접종법, 초보라도 괜찮아! 초콜릿마스터클

안녕하세요. 눈사람호텔리뷰입니다. 저는 메이필드호텔스쿨에서 초콜릿 마스터클래스를 수강하였는데요. 그에 대한 과정과 후기를 기록으로 남겨보려고 합니다. 저는 제과 제빵 하나도 모르는

8snowman8.tistory.com


디핑한 초콜릿 위에 금박지나 전사지도 올리고 플라스틱 필름지도 올려보고, 디핑포크로 마크로 해보며 장식해 보았는데요. 디핑초콜릿 장식법은 정말 무궁무진하다고 합니다.

디핑한 초콜릿 중 못생긴 부분은 칼로 톡톡 잘라주면 감쪽같이 깔끔해진답니다.
이런건 초콜릿성형이라고 한다네요 ㅎㅎ
이뻐져라~< 이뻐져라아~~



완성된 초콜릿은 포장지와 함께하면 더 예뻐져요. 저의 부족한 실력을 유산지가 가려주니까요 ㅎㅎ
아몬드프랄린 만드는 방법과 디핑초콜렛 만드는 과정을 영상으로 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유투브 주소 링크합니다.

내용은 똑같으니 꼭 안보셔도 됩니다. 영상으로 보길 원하는 분만 클릭!!^^

youtu.be/QDU3QK8EB-A

 

반응형